764조 투자했는데 문서 한 장 없다?… 日, ‘트럼프식 거래’에 불안 [지금이뉴스] / YTN
미국과 일본이 관세 협상 타결에도 합의물을 작성하지 않으면서 일본 내에서 양국간 해석차 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현재 언론들이 이일 보도했습니다. 일본은 지난달 말 미국과 무역 협상을 마무리한 이후 공동군서를 만들지 않는 편이 오히려 낮다는 입장을 고소해 왔습니다. 일본 협상단을 끈 악하자와 료세의 경제 재생상은 전날 TV 프로그램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성격상 기회가 있을 때마다 거래하려 할 것이라며 문서를 만들려고 하면이를 빌미로 추가로 일본의 무언가를 요구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아울러 일본 정부 내에는 문서 작성에 매달리다 보면 자칫 일본에 대한 관세 인하 조치가 늦게 시행될 수도 있다는 견해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과 관세 협상을 타결한 또 다른 나라인 필리핀, 베트남이 별도 합의문을 마련하지 않았다는 점도 일본이 문서 작성에 미련을 두지 않는 이유라고 마이니치 신문은 전했습니다. 하지만 합의 내용에 대한 양국 발표를 보면 서로 강조하는 부분이 달라 향후 분쟁의 불시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은 일본이 약속한 5,500억 달러. 우리돈 약 764조원 투자에 대해 융자가 아닌 출자라고 보고 있지만 일본은 투자액 가운데 1%만 출자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미국의 일본 자동차 관세 인하시기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정부 관계자는 공동 문서가 없으면 양국이 준수해야 할 최종 합의가 아닌 서로의 견해차를 남겨두는 큰 틀의 합의 상태에 가깝다고 마이니츠에 설명했습니다. 앞으로 일본이 미국의 약속을 지켜 달라고 촉구해도 미국은 다른 주장을 할 수 있고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에 새로운 요구를 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요리 신문 역시 양곡간 합의문이 없어 불투명성이 짙어지고 있다고 짚었습니다. 입니다. [음악]
미국과 일본이 관세 협상 타결에도 합의문을 작성하지 않으면서 일본 내에서 양국 간 해석차 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고 현지 언론들이 2일 보도했습니다.
일본은 지난달 말 미국과 무역 협상을 마무리한 이후 공동 문서를 만들지 않는 편이 오히려 낫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습니다.
일본 협상단을 이끈 아카자와 료세이 경제재생상은 전날 TV 프로그램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성격상 기회가 있을 때마다 거래하려 할 것”이라며 문서를 만들려고 하면 이를 빌미로 추가로 일본에 무언가를 요구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아울러 일본 정부 내에는 문서 작성에 매달리다 보면 자칫 일본에 대한 관세 인하 조치가 늦게 시행될 수도 있다는 견해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과 관세 협상을 타결한 또 다른 나라인 필리핀, 베트남이 별도 합의문을 마련하지 않았다는 점도 일본이 문서 작성에 미련을 두지 않는 이유라고 마이니치신문은 전했습니다.
하지만 합의 내용에 대한 양국 발표를 보면 서로 강조하는 부분이 달라 향후 분쟁의 불씨가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은 일본이 약속한 5천500억 달러, 우리 돈 약 764조 원 투자에 대해 융자가 아닌 출자라고 보고 있지만, 일본은 투자액 가운데 1∼2%만 출자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미국의 일본 자동차 관세 인하 시기도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이와 관련해 일본 정부 관계자는 “공동 문서가 없으면 양국이 준수해야 할 최종 합의가 아닌 서로의 견해 차를 남겨두는 큰 틀의 합의 상태에 가깝다”고 마이니치에 설명했습니다.
앞으로 일본이 미국에 약속을 지켜 달라고 촉구해도 미국은 다른 주장을 할 수 있고, 트럼프 대통령이 일본에 새로운 요구를 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요미우리신문 역시 양국 간 합의문이 없어 불투명성이 짙어지고 있다고 짚었습니다.
기자ㅣ김선희
제작 | 이 선
#지금이뉴스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4_202508021344550830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http://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재배포금지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12 Comments
우리나라만 합의서 작성안했다 어디서 쉴드치는건가 정권의나팔수미디어 ytn은 영상을보여주며 맨트로 장난질치는것좀 적당히해라
문서가 무슨 필요가 있나
우리는 FTA가 없어서 협상했나
아무 필요 없다 그냥 미친 트럼프 맘대로 하는거다
SNS 로 정책을 변경하고, 전략을 바꾸는 것은 문서없이 불가능 한 부분인데,
데한민국은 이러한 것에 대한 전략적 접근을 2-3가지 방향으로, 민간부분에서의 전략적 미국내 인풀루언스 SNS 마케팅을
미국내 한인 사회에서도 전략적으로 고려 해 볼만 하지않을까요.
트럼프 입장에서 대미 수출액이
한국 660억 달러 …
일본 680억 달러 …
둘다 똑같은데
한국은 3500억 달러 조공하고
일본은 5500억 달러 조공하면
협상을 일본이 잘한거냐 한국이 잘한거냐
아무리 머리가 아메바 2찌기 라도 이건 판단 되잖아 😢
구두계약 나중에 ㅈ된다
싸인하면 뭐하나 싶다
문서조차 SNS한줄에 날라간다
ㅋㅋㅋ 😂
진짜 뭔 양아치여 트럼프는….
합의문서 있으면 뭐 달라지나…불리하면 도람프가 그냥 줄 주욱 긋도 다시 작성해 하면 …누가 안된다고 할 건데….??? 도람프가 죽기 전에 세계 평화는 없다. 완전 미친놈이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트럼프의 미국이 지금은 눈감고 있지만 도람프로 인한 댓가를 미국이 짊어지게 됄 것이다. 역사가 말한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도람프가 지금 정상이냐…???
문서로 해도 트럼프는 나중에 바꿀 수 있음. 한미 FTA 봐라. 그 조약 체결한다고 난리쳤지만 이제 그저 휴지조각이 되버림.
2찍의 나라 일본이 불안해 하면 안되는데? 2찍 개오열중ㅠㅠ
트럼프 말이 곧 법이군 문서로 써도 계속 말바꾸기 할듯
트쪽이가 문제여